固城倭城

   
 
  所在地 : 慶南 固城郡 固城邑 수남리일대
種 類 : 문화재자료 89호
 

고성왜성(固城倭城)은 宣祖30年(1597) 길천광가(吉川廣家)등이 왜성(倭城)을 축조(築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성읍성지(固城邑城址)는 가야시대 말로왕의 왕궁터라고도 전해지고 있으나, 현재 남아 있는 성벽(城壁)은 고성읍성(固城邑城)과 고성왜성(固城倭城)의 일부(一部)이다. 고성읍(固城邑)은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둘레 3,524척, 높이 15척 그 안에 우물 14개소, 연못 한 개소가 있다고 하며, 현재 고성읍 성내리가 그 중심지로서 민가가 들어서면서 성벽은 대부분 훼손되고 일부 남아 있으며, 고성왜성(固城倭城)은 고성읍 수남리에 남아 있는 석축(石築)은 정유재란(丁酉再亂)때 읍성(邑城)을 개축(改築)한 왜성(倭城)으로 왜군의 남해안 장기 주둔을 목적(目的)으로 울산(蔚山)에서 순천(順天)에 이르는 남해안 일대의 요충지에 쌓은 왜성중의 하나이다.
잔존부분에 의하면 읍성은 받쳐 쌓기를 행한 기단부의 성벽은 내외 협축수법으로 쌓고 있는데 외벽은 대석(大石)을 그리고 내벽은 소석(小石)을 이용하였으며, 적심석은 잡석으로 채웠다. 그러나 현재는 주택의 개발로 인하여 거의 소멸되고 옛날의 사진을 보면 대단히 규모가 큰 왜성임을 알수 있지만,현재 잔존부분으로는 규모를 추측하기 어렵고, 고성왜성(固城倭城) 부분은 대부분이 전(田)과 답(沓)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주택(住宅)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변관광 : 당항포관광지,상족암(공룡천국)군립공원,무이산 문수암,와룡산 운흥사,
갈촌 탈 박물관,연화산 도립공원과 옥천사,고성오광대,고성농요,남산공원,
고성향교,송학동고분군,소가야농경유물전시관,

 
Copyright 2002 Busan International Friendship Society. All Rights Reserved.